Invitation

본문 바로가기

  Invitation

오늘도 혈관질환 환자와 혈관초음파에 관심을 갖고 항상 노력하시는 선생님들께 건강과 평화가 함께 하길 기원합니다.


혈관초음파는 기본적으로 혈관질환의 진단 뿐만 아니라 혈관질환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추적 관찰하는 데에도 반드시 필요한 검사 방법이며, 각종 혈관수술 및 혈관 중재수술과 시술을 보다 정확하게 시행하기 위하여도 필수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조영제를 투여하여 시행하는 혈관촬영술은 해부학적인 정보를 제공하지만, 혈류역학적 소견은 확인할 수 없고, 반복 시행의 어려움과 조영제와 관련된 합병증, 혈관손상 위험 등 여러 부작용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반면 혈관초음파는 해부학적인 정보는 물론 혈류역동적 소견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검사로 인한 합병증도 전혀 없기에 반복하여 시행할 수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는 물론 국내에서도 당뇨병 등 성인병이 증가하고 초고령화 사회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혈관질환 환자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혈관질환 환자를 치료하고 전담하는 의료진은 급증하는 환자들에게 보다 적절하고 합리적인 진료를 시행하여야 할 책임과 의무가 있습니다. 국제적으로도 혈관초음파 분야를 연구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과 정기적인 국제학술모임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혈관관련 분야를 체계적으로 논의하고 발전시킬 학술모임이 정기적으로 필요하다는 공감으로, 임상 진료과에 상관없이 혈관초음파에 관련 있는 영상의학과, 순환기내과, 혈관외과 선생님의 전문지식을 함께 공유하기 위하여 지난 2009년부터 “혈관초음파 심포지움 및 워크샵”을 개최해 왔으며 올 2021년은 13회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금년에는 “The Application of Vascular Ultrasound to Real Clinical Practice”라는 주제로 심포지움을 갖고자 합니다.


아무쪼록 이번 학술모임에도 자리를 함께 하시어 유익한 시간이 되시기 바랍니다.


2021년 6월


가톨릭학교 의과대학 외과학교실 혈관이식외과 박 순 철
가톨릭학교 의과대학 외과학교실 주임교수 윤 상 섭
대한혈관외과학회 이사장 허     승